맛있는 커피 한잔을 위한 필수 기초 과학

강사 소개

최낙언 식품공학자는 주식회사 편한식품정보의 대표로서, 서울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식품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유명 제과회사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인기 아이스크림 제품들을 개발하고 향료에 관한 기초 연구를 했습니다.

2010년대 초반부터는 식품첨가물 및 가공식품에 관해 잘못된 상식들이 팽배한 것을 바로 잡기 위해 책을 출간하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20여권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이중에서도 <Flavor, 맛이란 무엇인가>, <커피향의 비밀>, <맛의 원리>, <커피 공부>와 같은 책들은 많은 커피인들에게 도움을 주었고, 이를 통해 커피 업계에서도 많은 인정을 받았습니다. 출판한 전문 서적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강의 경험으로 비추어보았을 때, 커피 기초 과학이라는 주제를 누구보다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검증된 강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공학 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YouTube <안스타> 채널 출연 영상

맛보기 수업을 확인해보세요 📺

맛보기 수업 “2-3강. 향미의 저장창고 역할을 하는 세포벽”

클래스 소개

“이 강의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50%만 이해해도 맛있는 커피 한잔 뒤에 숨겨진 과학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됩니다.”

맛있는 커피 한잔을 내리기 위해 과학적 접근이 필요한 순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단편적으로 암기한 지식만 가지고 해결하려다보니 문제가 생기고는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많은 과학 상식을 공부하기엔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클래스에는 대학교 2학기 분량의 강의, 10여권의 전문 서적 분량 중에 핵심만 담겨있습니다. 과학과 친하지 않은 분이라도 저자 특강을 2-3번 반복 수강하다보면 실전에 응용할만한 힌트 몇가지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겁니다.


커피 추출은 변수가 왜 이렇게 많을까요?

  • 아메리카노 한잔에 들어있는 커피의 성분은 커피 체리의 4%가 채 되질 않습니다.
  • 로스팅에 의해 만들어진 향기 물질은 로스팅 결과물의 0.1%보다 적습니다.
  • 로스팅에 의해 만들어진 800여 가지의 향기 물질 중에서 우리가 느끼는 것은 몇 가지 되질 않습니다.

맛있는 커피 한잔을 내일도, 다음 달에도 똑같이 재현해서 내리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농장에서 시작해 로스터와 바리스타로 이어지는 여정에서, 사소한 변수에도 왜 그리 커피의 맛과 향에 차이가 났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런 궁금증, 한 번쯤 가져본 적 있으신가요?

💡 희석(가수)해서 마시기를 권장하는 카페들은 왜 그런걸까? 희석하면 단순히 강도만 약해지는게 아닐까?

💡 물이 중요하다고들 이야기하던데, 왜 경도에 따라 용해도가 달라지는 걸까?

💡 생두에는 없는 단맛과 향이 왜 로스팅하고 나면 생기는 걸까? 로스팅은 고열 과정인데, 어떻게 향미가 안 날아가는 걸까?

💡 로스팅 포인트에 따라 왜 이렇게나 다른 맛이 나는걸까? 삼겹살도 굽기 정도에 따라 이렇게 다르지는 않는데

💡 디카페인은 어떻게 처리하는 걸까? 왜 생두 상태에서 하는 걸까?

💡 카페인은 피로를 못 느끼게 해주는 걸까? 아니면 피로를 없애주는 걸까?

💡 가향 커피인 것 같은데 과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 향은 점점 날아갈테니 로스팅 직후에 추출하면 제일 맛있는게 아닐까? 대부분의 식품들은 신선할 때 가장 맛있는데

💡 맛과 향의 차이는 무엇일까? 커피의 무엇이 미각과 후각으로 느껴지는 걸까?

💡 왜 쓴맛은 다른 맛에 비해 오래 가는 걸까? 미분 때문일까?

💡 원두의 신선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위 질문들에 대한 직접적/간접적 답변들이 이 클래스에 모두 담겨있습니다.


오직 언스페셜티 에듀에서만 들으실 수 있어요

유사 커리큘럼의 온오프라인 강의가 없을 정도로 독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클래스입니다!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강의를 완강하시면 최낙언 식품공학자와 언스페셜티가 인증하는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별도 비용은 없습니다.


식품공학 전문가에게 질문하고, 수강생들과 함께 공부해보세요

강의를 수강하게 되면, 수강생들만 참여하는 그룹에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이 그룹에는 최낙언 식품공학자도 활동하며, 강의와 관련된 질의응답을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들 

Q1. 준비물이 따로 있나요?

답변) 강의를 수강하기 위한 준비물은 없습니다.

Q2. 공학 또는 자연과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들을만 할까요?

답변) 이 강의에는 화학적인 지식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이 듣기에는 확실히 어려운 부분들도 있습니다만, 배경지식이 없는 분들도 개괄적인 내용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Q3. 이 강의를 듣고 나면 커피 실력이 늘까요?

답변) 평소 커피를 내리시면서 “이게 왜 그런 걸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강의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주기보다는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단서와 힌트를 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커피를 하며 겪는 현상에 대해 더 파보고 싶은 욕구가 쉽사리 안 드는 분들에게는 도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4. 마음에 안 들면 환불할 수도 있나요?

답변) 네, 물론입니다. 구매 후 90일까지 전액 또는 부분 환불이 가능하며, 강의 진행률에 따라 환불액이 달라집니다. (상세 환불 규정) 맛보기 수업은 강의 진행률 계산에서 고려하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강의 커리큘럼

챕터 1. 강의를 시작하며

챕터 2. 커피를 특별하게 만드는 세포벽
챕터 3. 로스팅에 숨겨진 과학
챕터 4. 커피 추출에 숨겨진 과학
챕터 5. 커피 센서리에 숨겨진 과학
챕터 6. 심화 과정: 성분에 대한 이해
챕터 7. 강의를 마치며
부록
아직 등록하지 않음
수강료 149,000원

강의 구성

  • 21 수업
  • 1 퀴즈
  • 강의 자격증